보완대체의학의 분류와 종류

 

  

보완대체의학(자연치유)의 종류가 많아서 정확히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미국립보건원(NIH)  보완대체의학센타 (NCCAM)의 분류를 참조하면 좋을 듯합니다.

▼꾹 눌러주세요.

 

 

보완대체의학 관련 책들을 보면 보완대체의학센타의 분류를 서로 다르게 적고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무엇이 맞는 것인지 물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보완대체의학센타의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분류가 변경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책이 만들어진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완대체의학 분류.jpg

2014년 현재 미국립보건원 보완대체의학센타의 기준 의하면 보완대체의학을 크게 아래의 두 그룹으 분류하고 있습니다.

1. 자연제품(Natural Products)

  약초, 비타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2. 심신수련(Mind and Body Practices)

  침술, 마사지, 명상, 동작요법, 이완요법, 척추교정, 태극권, 기공, 요가, 힐링터치, 최면

 

그 외에, 위의 2그룹에 속하지 않는 기타 보완건강접근법(Other Complementary Health Approaches)에 전통힐러, 아유르베다의학, 전통중국의학, 동종요법, 자연요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완대체의학 분류2.jpg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보완대체의학을 언급할 때, 제도권의학인 한의학을 보완대체의학의 분야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보완대체의학센타의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분류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경되어 왔으며, 위와 같이 변경되기 바로 전에는 아래의 5가지 광범위한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었습니다.

보완대체의학 분류3.jpg

 

또한, 위의 분류 바로 전에는 아래의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① 대체의학체계

 동양의학과 같은 이미 의학적 체계를 이루고 있는 의학

② 심신중재

 명상, 기도와 같은 몸과 마음을 중재하는 요법

③ 생물학기반요법

 음식, 비타민 등 생물학을 기반으로 하는 요법

④ 수기 및 신체 기반치료법

 마사지, 교정 등 수기요법

⑤ 에너지요법

  자기요법, 기공 등 에너지 요법